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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위 캔버스에 새긴 선사의 걸작… 한국 17번째 세계유산 되다

입력: ‘25-07-14 00:52 / 수정: ‘25-07-14 00:52

‘반구천의 암각화’ 유네스코 등재

새끼 업은 고래 등 생생하게 표현
가장 오래된 고래잡이 흔적 담아
잠정목록 등재 후 15년 만의 결실
세계유산위 “6000년의 전통 증명”
사연댐 수문 설치 진척 보고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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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창조적 천재성이 만들어 낸 걸작’ 울산 울주군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이로써 한국이 보유한 세계유산은 17건이 됐다.

프랑스 파리에서 진행 중인 제47차 세계유산위원회는 지난 12일 오후(한국시간) 울주 반구천 암각화의 세계유산 목록 등재를 최종 결정했다. 2010년 잠정목록 등재 이후 15년 만의 결실이다. 반구천 암각화는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와 이곳으로부터 약 2㎞ 떨어진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를 포함한다.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는 주 암면을 기준으로 높이 4.5m, 너비 8.0m에 이르며 310여점의 그림이 그려져 있으며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는 높이 2.7m, 너비 9.8m로 620여점의 그림과 문자로 구성돼 있다.

세계유산위는 반구천 암각화에 대해 “탁월한 관찰력을 바탕으로 그려진 사실적인 그림과 독특한 구도는 한반도에 살았던 사람들의 예술성을 보여 주고, 다양한 고래와 고래잡이의 주요 단계를 담은 희소한 주제를 선사인들의 창의성으로 풀어낸 걸작”이라며 “선사시대부터 약 6000년에 걸쳐 지속된 암각화의 전통을 증명하는 독보적인 증거이면서 한반도 동남부 연안 지역 사람들의 문화 발전을 집약해 보여 준다”고 평가했다.

암각화의 첫 발견은 1970년이었다. 당시 동국대 불교 유적 조사단은 울산 일대 불교 유적을 조사하던 중 천전리에서 각종 도형과 글이 새겨진 바위를 발견했다. 이듬해에는 대곡리 일대를 조사하다가 반구대 암각화도 찾아냈다. 두 암각화 모두 국보로 지정됐다.

특히 50마리가 넘는 고래의 모습이 생동감 있게 담긴 반구대 암각화는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오래된 고래잡이 흔적’으로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전호태 울산대 역사문화학과 명예교수는 “암각화는 표현 자체가 굉장히 어려운데 마치 캔버스에 그린 것처럼 섬세하게 바위 위에 표현했다는 점에서 예술성이 빼어나다”며 “특히 갓 태어난 새끼 고래가 첫 숨을 쉴 수 있도록 어미 고래가 새끼를 등에 업은 그림은 관찰력이 돋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백 점의 그림이, 여러 사람에 의해 오랜 기간 작업된 것이지만, 마치 한두 명의 화가가 구상하고 그린 것과 같은 느낌을 준다”고 덧붙였다.

반구대 암각화는 부침이 큰 문화유산이었다. 대곡천 하류 사연댐의 영향으로 많은 양의 비가 내릴 때마다 불어난 하천물에 잠겼다가 다시 물 밖으로 노출되기를 반복하며 훼손 우려가 컸기 때문이다. 문화유산 보존을 앞세운 국가유산청과 식수 확보를 내세운 울산시가 팽팽히 맞서면서 갈등이 불거지기도 했다. 2021년 암각화 발견 50년을 맞아 정부가 사연댐에 15m 폭의 수문 3개를 설치하는 대책을 마련하면서 문제 해결에 물꼬가 트였다. 약 640억원이 투입된 ‘사연댐 안전성 강화사업’이 진행 중이며 수문 설치는 2030년쯤 마무리될 예정이다. 세계유산위원회는 이번 등재 결정을 내리면서 사연댐 공사의 진척 사항을 보고하라고 권고했다.

한편 내년 열리는 제48차 세계유산위원회 개최국 선정 결과는 15일 발표된다. 우리 정부는 부산을 후보 도시로 사상 처음 유치 의사를 밝힌 상태다. 현재 한국 외에 유치를 희망한 나라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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