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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쭐내는 키다리 아저씨들을 기대하며/이철구 한국음악협회 이사장

입력: ‘21-05-04 17:47 / 수정: ‘21-05-04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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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철구 한국음악협회 이사장
어느덧 4월이 지나 만개했던 벚꽃이 지고 풀과 꽃이 무성하게 자라는 여름의 문턱에 다다랐다. 하지만, 코로나19라는 범세계적 전염병으로 인해 대한민국의 공연예술계는 여전히 방향성을 종잡을 수 없는 현실에 처해 있다.

문화예술인들이 가장 빛나야 할 곳은 무대이다. 그러나 코로나19 장기화가 지속되면서 점차 문화예술인들은 무대가 아닌 혹은 음악과 무관한 삶의 선택을 강요당하고 있다.

특히 수많은 음악 단체는 활동을 중단했고, 상황이 더욱 어려운 단체는 해체하는 등 극단의 길을 밟기도 했다. 더욱이 사람들의 관심이 적은 국악 공연계는 더 큰 직격탄을 맞으며 생존의 기로를 심각히 고민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를 살아가다 보니 그동안 문화예술계를 위해 헌신적으로 후원해 온 ‘키다리 아저씨’가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너무나 큰 위로가 된다. 그러나 올해는 후원받으면서도 마음이 편치 않은 게 사실이다.

그동안 후원해 온 키다리 아저씨의 회사가 지난 3월 중순 10시간이 넘는 큰불로 인해 일부 공장이 소각되는 등 재정상태가 매우 어렵게 됐기 때문이다. 기업은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조직체이다.

기업에 후원을 요청하다 보면 드물게 후원을 통한 홍보 마케팅이 가능한지 등의 후원 조건을 물어오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우리 키다리 아저씨의 기업은 행사 프로그램의 인사말, 홍보물 광고 등 모든 홍보를 요구하지도 않았다. 매년 좋은 문화예술기업을 선정해 주는 상을 추천하려고 해도 늘 거부했다.

키다리 아저씨는 국악, 문학(詩), 미술(조각), 축제, 바둑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후원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중 가장 큰 사랑을 펼치는 분야가 국악이다.

키다리 아저씨는 바로 크라운·해태제과의 윤영달 회장이다. 그분의 국악 및 문화예술 사랑 행보는 이 한 장의 편지, 아니 한 권의 책으로도 설명이 불가능하다.

웃을 일이 없는 요즘 먹먹했던 가슴을 훈훈하게 했던 ‘돈쭐내기’라는 미담의 기사가 떠오른다.

‘돈’ + ‘혼쭐내다’의 합성어인 ‘돈쭐내기’는 매우 강하게 혼을 내어 꾸짖음을 묻는 말이지만, 이에 대한 반어법과 변형으로 어떤 사람이 사회적으로 옳은 행동을 실천했을 때 ‘이 사람은 돈으로 혼나야 한다’라는 뜻으로 생긴 신조어라 한다.

이 미담의 주인공은 지난 2월 배고픈 형제에게 치킨을 건넨 홍대의 치킨 가게 주인이다. 치킨을 먹고 싶지만 돈이 부족했던 형제의 사정을 헤아려준 점주를 위해 치킨 체인점의 본사에 감사의 편지를 보냈고, 이 편지가 온라인상에 공개되면서 많은 국민이 ‘돈쭐’을 냈다.

나도 그동안 우리 문화예술계를 위해 이름을 드러내지 않고 ‘키다리 아저씨’를 자처한 수많은 기업과 기업인이 ‘돈쭐‘나게 만들고 싶다는 간절한 마음을 문화예술계에 전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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